중간예납의 추계신고 의무자와 선택신고가능자중간예납의 추계신고 의무자와 선택신고가능자

Posted at 2015.11.19 14:19 | Posted in 소득세

2015년 11월말까지는 종합소득세 중간예납기간입니다. 국세청은 전년도 종합소득세  납부세액의 50%를 중간예납세액으로 계산하여 고지하고 있습니다. .

그러나 전년도 납부세액이 없는 개인사업자는 중간예납을 추계로 신고해야합니다. 

Ⅰ. 중간예납의 추계신고 의무자

 

​- 중간예납기준액이 없는 개인사업자로 , 대상자는 세무서에서 통보합니다.


- 중간예납 추계신고 의무자가 추계신고하지 않을경우에는, 세무서장이 직권으로 중간예납추계액을 결정하여 고지할 수 있습니다.


- 중간예납 추계신고의무자는 거의 존재하지 아니합니다. 중간예납기준액이 없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Ⅱ. 중간예납 추계신고 가능자


​- 종합소득세 중간예납이 고지된 경우에도 중간예납 추계신고를 할수 있습니다.

중간예납 추계로 계산한  종합소득세 금액이 중간예납기준액의 30%에 미달하는 경우에는, 추계신고 할수 있습니다.


 ⇒ 실무적으로는 추계액이 중간예납기준액의  30%이상이다고 하더라도 중간예납추계를 하기도 합니다. 중간예납을 추계신고하는 것에 대한  별도의 불이익은 없습니다.

 

- 추계신고할 경우 기존의 중간예납 고지된 내용은 무효가 됩니다.


결론적으로 보면 중간예납추계신고 의무자는 거의없으며, 당기중에 손실이 많거나, 중간예납고자액을 다 납부할 여력이 없는 경우에 중간예납 추계신고을 선택적으로 하는 경우거 많습니다.



< Posted by 재인세무회계사무소>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특별시 양천구 목1동 | 재인세무회계사무소
도움말 Daum 지도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