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사업자 차입금 이자비용의 비용처리공동사업자 차입금 이자비용의 비용처리

Posted at 2015.10.16 15:59 | Posted in 소득세

 

단독사업자가 단독사업을 위하여 차입한 차입금은 이자비용을 비용처리될수 있습니다. 공동사업자가 공동사업을 위하여 차입한 차입금에 대한 이자비용은 비용으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특히 부동산임대업을 위하여 부동산 매수자금을 공동사업자로 하는 경우에는 그 이자비용은 비용처리가 불가능합니다.

 

단독사업자의 부동산 매수금액에 대한 차입금 이자비용은 비용처리되고, 공동사업자의 이자비용은 비용처리되지 않는 것은 논리적으로 모순으로 보이지만, 법령은 현재는 그렇게 되어 있습니다.

 

1. 공동사업에 출자하기 위하여 차입한 차입금의 이자비용

 

- 공동사업자가 공동사업에 출자하기 위하여 차입한 금액에 대한 이자비용은 비용처리 할수 없습니다.

 

⇒ 공동사업에 출자하기 위한 차입금은 최초의 부동산 매매시에 구입에 쓰일 자금을 차입으로 하는 경우의 차입금을 말합니다.

 

 

2. 공동사업의 운영을  위하여 차입한 차입금의 이자비용

 

- 공동사업을 위하여 차입한 차입금의 지급이자는 당해 공동사업장의 필요경비에 산입할 수 있는 것입니다.

 

⇒ 공동사업의 운영을 위한 차입금이란 공동사업이 개시된 이후에 임대보증금의 반환이나 부동산 시설물의 수리등을 위하여 필요한 자금을 차입한 경우를 말합니다.

 

 

재소득 46073-90 2000.05.01

주자가 부동산임대업의 공동사업에 출자하기 위하여 차입한 금액의 지급이자는 당해 공동사업장의 부동산임대소득금액의 계산에 있어서 소득세법 제27조에서 규정하는 필요경비에 산입할 금액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재소득-149,2011.4.22

공동사업에 출자하기 위하여 차입한 차입금의 지급이자는 당해 공동사업장의 필요경비에 산입할 수 없는 것이며,출자를 위한 차입금 외에 당해 공동사업을 위하여 차입한 차입금의 지급이자는 당해 공동사업장의 필요경비에 산입할 수 있는 것이나,이에 해당하는지 여부는 공동사업 구성원 간에 정한 동업계약의 내용 및 출자금의 실제 사용내역 등에 따라 판단하는 것입니다.


소득세법 기본통칙 27-5541[공동사업에 출자하기 위해 차입한 금액에 대한 지급이자]

거주자가 공동사업에 출자하기 위하여 차입한 금액에 대한 지급이자는 당해 공동사업장의 총수입금액을 얻기 위하여 직접 사용된 부채에 대한 지급이자로 볼 수 없으므로 당해 공동사업장의 소득금액계산상 필요경비에 산입하지 아니한다. (2011. 3. 21. 신설)

 

 

< Posted by 재인세무회계사무소>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특별시 양천구 목1동 | 재인세무회계사무소
도움말 Daum 지도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