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비 공제 2012년 귀속 연말정산의료비 공제 2012년 귀속 연말정산

Posted at 2013.01.05 14:04 | Posted in 2012년 연말정산

 

◈ 적용대상자

- 적용대상자 : 근로소득자만 가능함.

※ 근로소득이 없는 사업소득자 및 부동산임대사업소득자 등은 의료비 공제 적용불가.

    단, 사업소득자 중 성실신고 확인대상자는 의료비 공제 가능

 

공제대상 의료비(①,②,③,④를 모두 충족해야함.)

① 아래의 사람에 대한 의료비이어야 함.

     가.  본인

     나.  기본공제대상자 : 배우자 및  생계를 같이하는 부양가족

          소득요건․나이요건 제한 없음, 단 타인의 기본공제대상자로 등록된 자는 공제불가

          ※ 생계를 같이 하는 형제가 나이와 소득 모두 기본공제 대상자가 아니더라도, 그 형제를 위하여 지출한 의료비는 소득 공제 가능한 것임.

 

② 아래의 비용으로 지출된 것이어야 함.
   가. 진찰ㆍ진료ㆍ질병예방을 위한 의료기관 지출액(미용ㆍ성형수술을 위한 비용 제외)
   나. 진료ㆍ요양을 위한 의약품(한약 포함) 구입비(건강증진을 위한 의약품 구입비용 제외)
   다. 장애인보장구 구입ㆍ임차비용

   라. 의사ㆍ치과의사ㆍ한의사 등의 처방에 따른 의료기기 구입ㆍ임차비용
   마.시력보정용 안경ㆍ콘택트렌즈 구입비(1명당 50만원 이내 금액)
   바 보청기 구입비
   사. 노인장기요양보험법 제40조 제1항에 따라 실제 의료비로 지출한 본인 일부 부담금

 

※ 임플란트 비용 : 2010년 부터는 치료목적인 경우에 전액 소득공제 대상임.
※ 라식, 라섹 비용 : 의료비 공제 대상임.

※ 치과치료 : 보철, 틀니, 임플란트 모두 의료비 공제 대상. 단 치열교정비는 저작기능장애인 경우만 의료비공제됨.

※ 한약 중 보약 : 의료비 공제대상 아님, 치료목적인 경우는 의료비 공제 대상임.

 

③ 근로기간중 지출한 비용이어야 한다. 퇴사후 지출한 의료비는 공제대상이 아님.

 

④ 근로자본인이  직접 지출한 비용이어야 함.

배우자나 형제자매의 카드로 결제한 배우자나 형제자매의 의료비는 근로자 본인이 직접 지출한 의료비가 아님으로 공제대상이 아님. 


법인46013-787, 1998.3.30.
의료기관에 지출한 보철, 틀니 및 질병예방차원의 스케일링 비용은 의료비 공제가 가능하나, 치열교정비는 의사의 “저작기능장애” 진단서가 첨부된 경우에 한해서만 공제대상 의료비에 해당하는 것임

  

◈ 의료비 공제한도액

① 본인, 65세이상자, 장애인 이외의 기본공제 대상자를 위하여 지출된 의료비 : 총급여액의 3%를 초과하는 금액에 대해 700만원을 한도로 공제.

본인, 65세 이상자, 장애인을 위해 지출한 의료비는 총급여액의 3%를 초과하는 금액에 대해 한도 없이 전액 소득공제

 

< Posted by 재인세무회계사무소 >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특별시 양천구 목1동 | 재인세무회계사무소
도움말 Daum 지도
  1. 아미맥스
    자세한 정보 감사해요. 그밖에도 챙겨야할 부분이 많네요 ㅠㅠ
    http://www.everywill.net/event/savetax.will
    여기서도 연말정산 강의 무료로 해주길래 들었는데 의외로 괜찮았어요.^^
  2. 궁금해요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한 가지 궁금한 사항이 있는데요, 부부 의료비를 합산해야 3% 가 넘을 것 같은데, 이런 경우 '배우자가 배우자 본인의 진료비를 배우자 명의의 카드로 결제한 의료비 영수증'을
    제 의료비 영수증과 합산하여 신청할 수도 있나요? 연간 소득이 100만원 이상이라 기본공제(배우자공제)가 되지 않는 상황이구요..
    • 2013.01.16 13:45 신고 [Edit/Del]
      본인의 신용카드로 배우자를 위해 지출하신 의료비에 대하여는 귀하의 연말정산시 의료비공제와 신용카드사용금액 소득공제가 가능하며, 배우자분이 본인명의의 신용카드로 지출하신 의료비는 배우자분 본인이 연말정산시 의료비공제와 신용카드사용금액 소득공제 공제를 적용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3. 문의드립니다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한 가지 확인하고 싶은게 있는데요.
    아버님은 연금 수령자로 부양가족에 포함되지 않아 인적공제는 못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의료비 공제는
    연령 및 소득에 관계없이 공제가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아는 내용이 맞나요?
    만약 맞다고 하면 지난 3년간 의료비 공제를 못받아 하고자 하는데 어떻게 하면 될까요?
  4. 궁금한점
    반갑습니다. 어머니 병원비를 제가 결제 후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아 이번 연말정산시 그 금액이 현금
    영수증으로 나왔습니다. 그런데 아직 아버지가 직장인이시며 어머니가 배우자이기 때문에 아버지 연말정산 의료비에 똑같은 금액이 중복 청구 되었을때, 이런경우는 둘 중 한개는 연말정산에서 제외 시켜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정리 하자면 현금영수증과 의료비가 두 사람에게 각각 따로 올라간 경우 한명은 연말정산 포기해야하는지
    어머니는 아버지가 부양가족인 상태임
    본인 : 현금영수증 1백만원 의료비 0원
    아버지 : 현금영수증 0원 의료비 1백만원
  5. 문의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의료비 지급명세서 작성에 보면 '본인 등 해당여부'가 있습니다. 그리고 의료비 공제 조건이 총급여의 3%초과분인데 본인 등에 해당되는 경우, 본인 등에 해당 안되는 경우 모두 총급여의3%초과분을 만족해야되는건가요? 그렇다면 본인 등에 해당되는 대상자들의 의료비따로 본인 등에 해당되지 않는 대상자들의 의료비따로 저 조건을 만족해야하는건가요? 질문이 제대로 됐나 모르겠네요 ㅎㅎ;
  6. 문의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위 포스트에 안 나와있는 부분 질문 드립니다.
    국세청 소득공제증명서류를 보면 하단에,
    <공제대상금액: 근로자 본인 및 부양가족을 위해 지출한 의료비 중 근로자 총 급여행의 3%를 초과한 금액> 이렇게 써 있습니다.

    그런데 다른 블로그의 포스트에서
    1. 본인의 공제대상 의료비 = 의료비 지출액. 단, 2의 의료비 공제금액이 총급여액의 3%에 미달하는 경우 미달하는 금액을 차감함. (저희 아빠도 본인이 쓴 건 100% 공제 대상이라고 그러시더라구요.)
    2. 기본공제 대상자를 위해 지급한 의료비 : 의료비 지출액 - 총급여액*3%
    3. 의료비 공제 총액 : 1과 2의 의료비 공제금액을 합산한 금액

    1) 이렇게 되어 있는데요. 어떤 게 맞는 건가요?
    아니면 두 개가 같은 뜻인데 제가 잘못 이해한 건가요?

    2) 그리고 제가 회사를 7, 8월 두 달을 쉬었는데요. 그러면, 저와 저의 가족 의료비 모두 7월, 8월 의료비 내역은 빼야겠죠?
    그런데 카드로 결제한 경우, 카드 승인일이 기준인가요, 카드 청구금액 결제일(계좌에서 빠져나가는 날)이 기준인가요?

    답변 부탁 드려요~
  7. 공제문의
    아빠 종합소득세 신고하실 예정이고
    그 때 엄마를 배우자로 기본인적공제를 받으실꺼에요.(소득 없고 60세 안되심)
    동생들은 나이는 28,25이여서 안되고요.
    종합소득세 신고하는 사람은 의료비/카드비/교육비 공제가 안된다고 하는데

    -->저의 근로소득연말정산 시 아빠,엄마,동생이 저의 기본인적공제대상자가 아니여도
    엄마의 카드비&의료비 신청 가능!
    동생의 의료비&교육비 신청 가능!
    이게 맞죠?

    그럼,아빠의 의료비는 신청 가능힌건가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________^
    • 2013.01.17 13:19 신고 [Edit/Del]
      1. 의료비는 종합소득 신고하는 사람도 공제가능합니다. 다른 사람의 부양가족으로 등록된 사람의 의료비는 불가합니다. 어머니가 아버지의 부양가족으로 연말정산신고되면 불가능합니다.
      2. 형제자매 및 부친이 소득이 있다 하더라도 본인이 형제자매 및 부모님을 위하여 지출한 의료비는 공제가능합니다.
      단, 형제자매나 부친이 부양가족, 즉 생활비를 지급하는 가족이어야 합니다. (배우자는 생활비지급 안해도 공제가능)
      3. 신용카드 공제는 다른사람의 부양가족으로 등록된 사람은 불가능합니다.
      4. 동생의 교육비는 동생이 부양가족이며, 교육비가 공제가능한 경우 공제 가능합니다.
  8. 궁금해요
    작년 출산하면서 병원비를 제 카드로결제했는데 신랑 소득공제 자료로제출가능한가요? 저는 소득이 아예 없구요.
  9. 비밀댓글입니다
  10. 질문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맞벌이 부부라 아내가 기본공제는 저에게 안들어가나, 의료비 공제는 제가 받을려고합니다.
    그런데, 아내가 장애인이면 의료비 한도(700만원) 이상으로 나온 금액에 대해
    제가 장애인 의료비 공제로 해서 전액 공제 받을 수 있는 건가요?
    아니면 아내가 저의 기본공제가 아니기 때문에 일반 의료비 적용으로 700만원까지 받을 수 있는 건가요?
  11. 마쿠노우치
    안녕하세요.의료비 궁금 한게 있어서요.
    처의 부모님 소득공제가 되는데 혹시 처형이
    회사를 다니고 있는데 처형이 의료비 소득공제
    서류를 제출하지 않으면 처형의 의료비 제가 낼수있는건가요?어디서 들은건데 몰아주기가 된다해서요...속시원한 대답 부탁 드리겠습니다.
  12. 의료비공제
    안녕하세요 의료비 공제 궁금한게 있어요
    의료비 공제는 기본공제대상자 (소득요건, 나이요건 제한 없음) 이라고 나와있는데
    기본공제대상자가 될려면 나이나 소득요건 충족되야 되는데 소득,나이요건 없다는말이 애매모호해서요
    예를 들어 부부가 근로소득이 있고(둘다 500만초과) 부부가 남편 신용카드로 의료비를 결제를 했다면 남편은 본인과 아내의료비에 대한 신용카드 공제와 의료비 공제 둘다 받는건가요 ?
    • 2013.02.20 20:20 신고 [Edit/Del]
      기본공제대상자는 부양가족이면서 소득이 일정금액이하이야 하며, 나이도 일정나이 이상이하 이어야 합니다. 그런데 의료비 공제의 대상자는 부양가족이면 소득과 나이에 관계없이 의료비 공제 대상자가 된다는 뜻입니다. 질문의 내용대로 남편은 신용카드 공제와 의료비 공제 둘다를 받는 것 입니다.
  13. 같은회사재입사
    안녕하세요, 연말정산시 궁금한게있어서요..
    1-3월까지 근무했다가
    퇴사후
    다시 5월에 같은회사에 재입사를했어요 계속근무자로.
    중도퇴사연말정산은 그때당시에 안했고 이번에 합산제출할건데요,

    그럼 중도퇴사신고 한장이랑
    계속근무자에 전근무지 포함해서 한장 이렇게 두장해야되는지
    아님
    그냥 계속근무자로 전근무지포함해서 한장만 제출해야되는지
    알려주세요!~~~~~~~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